안녕하세요~
계약직으로 근무 중 회사가 파산 상황이라 실업급여 관련 서류가 걱정이신 질문자님.
정말 복잡한 상황이시네요.
이렇게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핵심 서류
이직확인서: 계약직 여부와 관계없이 고용보험에 가입된 근로자라면 회사에서 발급해야 합니다.
실업급여의 가장 핵심 서류입니다.
만약 회사가 발급해주지 않거나 파산 등으로 연락이 어려우면, 고용노동부 상담센터(1350) 또는 근로복지공단에 연락하셔서 ‘사업장 이직확인서 미제출’ 사유로 별도 처리 요청이 가능합니다.
2. 추가로 요청할 수 있는 서류들
근로계약서: 계약직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급여 명세서 또는 통장 입금 내역: 고용보험 가입 이력 및 근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산 관련 서류: 회사 파산신청 사실을 증명할 수 있다면 첨부해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법원에 확인 가능)
급여 체불에 대한 진정서 사본(있는 경우): 고용노동부에 진정 접수한 이력이 있다면 서류에 첨부하세요.
3. 이직 사유 증명
실업급여는 '비자발적 퇴사'여야 지급됩니다.
이 경우 회사의 폐업, 도산, 임금체불 등은 '비자발적 퇴사 사유'에 해당합니다.
퇴사일자가 확정되기 어려운 경우에도 고용센터에서 실태 조사를 통해 인정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될 이어지는 내용은 아래에 남겨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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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자님의 상황이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